🎨 Programming/JAVA
[JAVA] 2. 변수 (Feat . IntelliJ)
ryang x2
2020. 6. 12. 00:05
728x90
반응형
#변수(veriable)
-
변수(veriable)란 ,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입니다.
1. 변수의 선언 방법
변수 타입 변수 이름;
2. 변수 초기화하는 방법
변수 이름 = 값;
* 변수의 선언 및 초기화 따로 작성시
byte var1; // 변수의 선언
var1 = 10; // 변수의 초기화
System.out.println("var1 : " + var1);
* 변수의 선언 및 초기화 동시에 작성시
byte var2 = 15; // 변수의 선언 및 초기화
byte var3 = 3, var4 = 7;
System.out.println("var2 : " + var2);
System.out.println("var3 : " + var3);
System.out.println("var4 : " + var4);

-
변수 이름 작성 규칙
| 특징 | 예시 |
| 1. 첫번째 글자는 문자이거나 '$','_'여야 하며 숫자로 시작할수 없습니다. | value, $value, _value, 28c, @dark |
| 2. 영어 대소문자가 구분됩니다. | phonenumber 와 phoneNumber 는 다른 변수 |
| 3. 첫문자는 영어 소문자로 시작하고, 다른 단어가 붙을 경우 첫자를 대문자로 합니다.(낙타표기법) | schoolBus, busCard, superMarket |
| 4. 자바의 예약어는 사용할수 없습니다. | 예약어란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의미를 갖고 사용 중인 단어 |
-
변수의 자료형
| 타입 | 키워드 | 크기 | 표현 범위 |
| 정수 | byte | 1 byte | -128 ~ 127 |
| short | 2 byte | -32768 ~ 32767 | |
| int(기본형) | 4 byte | - 2 ^ 31 ~ (2 ^ 31 - 1) | |
| long | 6 byte | - 2 ^63 ~ (2 ^ 63 - 1) | |
| 실수 | float | 4 byte | - 3.4E38 ~ 3.4E38 |
| double(기본형) | 8 byte | - 1.7E308 ~ 1.7E308 | |
| 문자 | char | 2 byte | 0 ~ 65535 |
| 논리값 | boolean | 1 bit | true or false |
-
정수 : byte / short / int / long
int var1 = 10;
int var2 = var1;
System.out.println("var1 : " + var1);
System.out.println("var2 : " + var2);
long var3 = 30000000000L;
System.out.println("var3 : " + var3);
// long 타입 쓰기를 원할 경우 값의 끝에 L자를 써준다. float도 마찬가지! (하단 예시 참고)
var1 = 5;
System.out.println("var2 : " + var1);
// 변수의 재대입 : int 를 새로 지정하여 방을 만들지 않는다.
// int를 새로 지정할 경우 변수이름도 새로 만들어야한다.

-
실수 : float / double
float var1;
var1 = 10.11f; // 기본타입이 아니기 때문에 숫자 끝에 f 를 쓰면 오류 고쳐짐
double var2;
var2 = 1.23456789;
System.out.println(var1);
System.out.println(var2);

// var1 결과값
// var2 결과값
-
문자 : char
-
문자열 : 2byte 이상 참조형 자료형 단순히 말하면, 2글자이상
char var1 = 'A'; // 문자를 저장할 때에는 따옴표( ' ' ) 를 사용합니다.
char var2 = '가'; // char : 1글자 이상 string : 2글자 이상 쓸 때 사용
// char var3 = "A" // ERROR
// char var4 = 'ab' // ERROR
System.out.println("var1 : " + var1);
System.out.println("var2 : " + var2);
char var3 = 97; // 숫자 97은 아스키 코드로 변환시 문자 a 이다.
System.out.println("var3 : " + var3);

여기서 check!!
-
아스키 코드 란, ?
숫자로 문자를 표현하기 위한 일종의 약속이다.
특수문자, 숫자, 문자에 번호를 부여해서 컴퓨터가 처리하기 쉽도록 만든 방법이다.
-
논리값 : boolean
- boolean형의 기본값은 false이며, 기본 타입 중 가장 작은 크기인 1바이트의 크기를 가집니다.
boolean var1 = true;
boolean var2 = false; // true 와 false 입력은 소문자로만 가능! 대문자 불가xx
boolean var3 = 10 < 5;
System.out.println(var1);
System.out.println(var2);
System.out.println(var3);

728x90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