# Activity
- 앱의 한 화면
- Life Cycle (수명 주기)
● 안드로이드 개발자 센터 사이트
developer.android.com/guide/components/activities/activity-lifecycle?hl=ko
- onCreate() : activity가 만들어질 때 단 한번만 호출( activity가 만들때 단 한번만 하고 싶은 작업을 여기에 해줌)
- onStart() : onCreate() 후에 호출, 앱이 정지됐다가 다시 실행 됐을 때 실행되는 메소드
- onResume() : 다시 앱으로 돌아올 때 무조건 호출(activity가 다시 호출될 때 하고 싶은 작업을 여기에 해줌)
- onPause() : 화면에 일부가 가려 졌을 때 호출
- onStop() : 화면이 정지되었을 때 호출 (onPause와 구별하기 힘들기 때문에 같이 호출된다고 생각하면된다.)
- onDestroy() : 앱이 종료될 때 호출 (앱이 메모리에서 사라질 때)
# Manifest 란 ,
매니페스트 파일은 앱에 전체적인 파일을 감독하는 환경설정과 같은 파일이다.
● Manifest 파일 구성
<manifes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package="com.koreait.day3">
<application
android:allowBackup="true"
android:icon="@mipmap/ic_launcher"
android:label="Day3" ---> 클릭하면 @string/app_name 지정된 아이디값으로 바뀐다
android:roundIcon="@mipmap/ic_launcher_round"
android:supportsRtl="true"
android:theme="@style/Theme.Day3">
<activity android:name=".MainActivity" />
<intent-filter>
<action android:name="android.intent.action.MAIN" />
// 현재actity가 첫화면에 뜬다! 다른파일에는 지정이 불가
<category android:name="android.intent.category.LAUNCHER" />
</intent-filter>
</application>
</manifest>
- application : 하나의 프로젝트를 의미
- allowBackup : 앱을 설치한 후 자료를 저장할 때 백업을 시켜놓는 것
사용이유, 앱을 지웠다가 깔아도 저장된 자료는 살이있게 한다.
- icon : launch icon 설정
- label : 앱의 제목 // 변수의 값으로 제목을 쓰고 싶을 때에는 string 파일에서 수정 후 사용 할 수 있다.
- @ : resource 를 의미
- Activity 파일을 추가하면 Manifest에 자동적으로 추가된다.
● 코드에 대한 추가 설명
* Log에 대한 부분은 아래화면 Logcat 에서 확인이 가능하다
- log.d(debug)
- log.i(info)
- log.w(warn)
- log.e(error)
- log.a(Assert)
* tag로 검색하면 msg 를 찍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!
class MainActivity : AppCompatActivity() {
override fun onCreate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
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
Log.d("life_cycle", "onCreated()")
}
override fun onStart() {
super.onStart()
Log.d("life_cycle", "onStart()")
}
override fun onResume() {
super.onResume()
Log.d("life_cycle", "onResume()")
}
override fun onPause() {
super.onPause()
Log.d("life_cycle", "onPause()")
}
override fun onStop() {
super.onStop()
Log.d("life_cycle", "onStop()")
}
override fun onDestroy() {
super.onDestroy()
Log.d("life_cycle", "onDestroy()")
}
}
1. 어플 실행했을 때
2. 어플 멈췄을 때
3. 어플 다시 실행 할 때
4. 어플 사라지게 할 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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